우리 마을의 폭군
우리 마을의 폭군
우리 마을 장재에는 고양이가 아마도 거의 100여 마리는 되었을 것이다. 대개가 동네에서 살았지만 흰바탕에 검은 점이 있는 수컷은 항상 산에서 청설모나 다람쥐등을 사냥하면서 살았다. 이때까지는 온동네의 고양이들이 평화롭게 어울려 잘 살았었다.
그런데 어느 날 동네에 사는 어떤 사람이 쥐약을 놓았는데 많은 고양이들이 그것을 맛있게 먹고는 죽어버렸다. 그 때 아마도 고양이 중의 왕도 죽었던 모양이었다. 세력 다툼에서 여러 경쟁자들을 물리치고 왕좌에 앉아서 고양이 사회를 조화롭게 통치하고 있었으나 인간에 의해 제거되고 말았던 것이다.
그러자 고양이 사회에 문제가 발생했다. 세력 다툼에서 밀려나 산에서 살던 점박이 고양이가 동네로 내려와서 고양이 사회를 장악하기 위해 폭력을 행사하기 시작했다. 약화에서 살아남은 동네의 고양이들을 암수를 막론하고, 또 노유를 막론하고 닥치는대로 물어 뜯어서 어떤 것들은 죄도 새도 모르게 고양이만 아는 곳에서 죽어 없어지기 시작했다. 그러자 살아남은 고양이들은 그 수컷만 나타나면 비명을 지르며 도망을 치는 것이었다.
나의 집에도 새끼를 세마리인가 네마리인가를 낳은 어미가 있었는데 약화 중에 희생을 당하고 수컷 새끼만 한 마리 살아남아서 먹이를 주면서 기르고 있었다. 그런데 어느 날 고양이 새끼의 비명이 들려서 나가 보았더니 그 큰 수컷이 나의 집 수컷의 등허리를 물어서 살점이 떨어져 나가고 피가 범벅이 되어 있었다. 그 다음부터 이 새끼 수컷은 그 큰놈만 나타나면 소리를 질러서 도움을 청하는 것이었다.
그때마다 나가서 큰놈을 쫓아 주었더니 나의 집 고양이는 겨우 살아남아서 이제는 죽은 자기 엄마만큼 덩치가 커졌다. 다른 것들도 그만큼 커지니 이제는 그 큰놈도 함부로 폭력을 휘두르지는 않지만 큰놈만 나타나면 모든 고양이들이 도망을 가서 숨는다. 그 큰놈의 덩치는 아마도 보통 고양이의 두배는 될 것 같다.
고양이 사회도 이렇게 폭력으로 그 사회를 지배하는 세력이 있는가 하면 반면에 조화롭고 평화롭게 그 구성원들을 다스리는 세력도 있는 것을 보고 인간 사회나 짐승들 사회나 사는 모양은 거의 비슷한 것을 보았다.
위의 고양이 왕국을 보아서도 알 수 있듯이 어떤 집단이든 그 집단을 이끌어가는 리더에 의해 그 집단의 성격이 변하는 것을 우리는 알 수 있다. 리더의 유전자 속에 폭력적이고 불통적인 요소가 입력되어 있다면 그 집단은 두려움과 공포에 떨며 살아야 하고 지도자가 이웃과 소통하며 조화를 이루는 유전적인 요소를 가지고 있으면 그 사회는 평화롭고 조화로운 사회가 될 것이다.
다음의 성경구절들을 뜻을 깊이 생각하며 읽어보자.
공법을 인진으로 변하며 정의를 땅에 던지는 자들아!
(암 5:7)
무리가 성문에서 책망하는 자를 미워하며 정직히 말하는 자를 싫어하는도다. 너희가 가난한 자를 밟고 저에게서 밀의 부당한 세를 취하였은즉 너희가 비록 다듬은 돌로 집을 건축하였으나 거기 거하지 못할 것이요 아름다운 포도원을 심었으나 그 포도주를 마시지 못하리라. 너희의 허물이 많고 죄악이 중함을 내가 아노라 너희는 의인을 학대하며 뇌물을 받고 성문에서 궁핍한 자를 억울하게 하는 자로다. 그러므로 이런 때에 지혜자가 잠잠하나니 이는 악한 때임이니라(암5:10~암5:13)
오직 공법을 물 같이, 정의를 하수 같이 흘릴지로다
(암 5:24)
위의 아모스 5장 24절의 성취를 꿈꾸며
샬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