Zion Church :: "뇌"는 자신의 목소리에 귀를 기울인다

  • total
  • today
  • yesterday

Notice

Recent Post

Recent Comment

Recent Trackback

Archive

calendar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블로그 이미지
성경을 통해서 말씀하시는 하나님의 뜻대로 바르게 믿고 가르치며 예슈아 마쉬아흐의 재림을 기다리는 교회
Yaacob
2013. 3. 30. 16:25 외솔/천로역정

"뇌"는 자신의 목소리에 귀를 기울인다 

클라리넷을 멋지게 부는 백발의 노신사! 만일 사람들이 악기를 부는 노인을 본다면 '나도 저렇게 멋진 노년을 보냈으면 좋겠다' 라는 생각을 할 것이다. 이런 멋진 노인들에게는 그럴만한 이유가 있다.

 

"에모리대" 신경학과의 "브렌다 한나 플래디" 박사팀은 학술지 "신경심리학" 최근호에 악기를 다를 줄 알거나 노래를 자주하는 사람들이 그렇지 않은 사람보다 인지능력이 더 좋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또 공간에 대한 기억력, 사물의 이름을 맞추는 것, 새로운 정보에 대한 대처 능력 등이 모두 뛰어 났다고 발표했다. 소리의 파동이 귓바퀴를 타고 흘러 들어와 귓속의 고막을 두드리는 순간 인간의 뇌는 그 음악 소리와 만날 준비를 한다. 이런 과정은 뇌의 어느 특정 부분에서 발생하는 게 아니다. 음악듣기, 악기연주 등 음악이나 소리에 관련된 모든 활동은 전두엽을 비롯해 청각과 기억에 관여하는 측두엽, 근육운동과 공간감각에 관여하는 두정엽, 시각에 관여하는 후두엽, 정서와 운동 계획에 관여하는 소뇌에 이르기까지 뇌 전체에서 일어난다.

 

뇌가 좋아하는 소리

목소리도 근육을 사용하는 운동이기 때문에 웃을 때와 울 때 사용하는 근육의 쓰임새가 다르다. 크고 시원하게 웃고 나면 목 안이 편해지고 목소리가 더 맑아진다. 몸뿐 아니라 뇌도 웃는 목소리를 좋아한다. 뇌는 불평이나 험담하는 목소리는 좋아하지 않는다.

 

뇌의 자율신경계는 "누가"라는 주어를 이해하지 못하기 때문에 당신이 "A씨는 건방지다."라고 험담을 한다면 당신의 자율신경계는 "건방지다"라는 말에만 반응해 자신이 공격당했다고 착각한다. 그 결과 뇌는 스트레스 호르몬을 분비하는 반응을 나타내게 된다. 자신이 내뱉은 말이 자기 자신에게 상처를 입히는 것이다. 우리 뇌는 자신의 목소리에도 귀를 기울인다!

 

반대로 우리 뇌를 작용시켜 보자. "A씨는 친절하다."라고 칭찬을 한다면 당신의 자율신경계는 "친절하다."라는 말에만 반응해 자기 자신이 칭찬 받았다고 생각하게 되어 행복해 진다. 그렇다면 이것은 상대방을 칭찬해서 좋고, 자신이 행복해 져서 좋은 일이 아니겠는가! 뇌는 좋은 소리를 좋아한다.

 

뇌가 좋아하는 음악

우리가 노래를 들을 때나 부를 때 뇌는 좋아한다. 자신이 좋아하는 음악을 들을 때 뇌에서 행복감을 증진시켜주는 도파민의 분비가 늘어난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캐나다 몬트리얼 "맥길 대학교"의 "발로리 사림푸어"박사팀이 발표한 바에 따르면 온몸이 짜릿해질 정도로 좋아하는 음악을 들으면 "선조체-stratum"라는 뇌 부분에서 도파민이 분비되는 등 신체적인 반응이 나타나는 것으로 밝혀졌다. 연구팀은 "자신이 좋아하는 음악을 들으면 감정이 자극되어 도파민이 증가되는 것"이라며 "음악은 뇌의 보상반응을 이끌어 내는 신경화합물질과 연관이 있다."고 말했다.

 

하나님을 찬송하는 노래를 부를 때 우리 마쉬아흐인들은 짜릿한 감동과 기쁨을 느낀다. 그 때에 우리 뇌에서는 도파민이라는 행복 호르몬이 분비되는데, 그렇게 되는 기전은 바로 우리 뇌가 아름다운 소리와 음악을 좋아하기 때문이다. 매일 찬송을 부르고 매일 좋은 말을 하자!그러면 우리 뇌가 좋아할 뿐 아니라 몸까지 건강해질 수 있다. 또한 그 찬송을 듣는 주위 사람들까지 행복하게 할 수 있으니 일석이조의 일이 아닌가! 그래서 나는 손풍금을 메고 거리에 나가서 찬송을 하고 신앙서적들을 전하고 있다. 참으로 행복한 나날이다.

샬롬!

'외솔 > 천로역정'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저항력을 강화시키는 비결 13가지  (0) 2013.03.30
저항력,면역 시스템이란?  (0) 2013.03.30
보혜사이신 성령님  (0) 2013.03.30
예슈아께서 성령을 약속하신 이유  (0) 2013.03.30
선택이 만든 두 사람  (0) 2013.03.30
posted by Yaacob